항공상식 (2판)
19,000원
저   자이강희
출   판비행연구원
출판일2017.5.15
ㅣ쪽   수400
ㅣ규   격신국판(150x225mm)
ㅣ정   가19,000원
ISBN978-89-87015-36-1  93550

[책 소개]

항공기가 미래 국가경쟁력 산업으로 지정되어 있음에도 인터넷에서 단순하게 다루고 있지만 정리되지 않고 산만한 정보들뿐이다. “항공상식”은 말 그대로 일반인들이 호기심을 가질만한 주제를 바탕으로 항공기 구조와 작동원리 그리고 운항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중고등교육이 수능에 집중되어 있는 현실에서 항공기 구조와 원리, 초음속 항공기, 제트엔진, 헬리콥터 등에 대해서 전문서적을 읽어 보아야 하지만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소개된 책이 별로 없다.

이 책은 전문적인 내용을 실무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감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예를 들어 비행기의 양력을 복잡한 원리를 동원해서 설명한다면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금방 지루함을 느껴 책을 덮게 될 것이다. 따라서 길지 않게 그리고 물리적 현상으로 설명하였다.

항공이라는 전문성을 고려하면 어렵지만 그 이면에 보이지 않는 기술의 바탕을 설명해 준다면 독자 스스로 고개를 끄덕이지 않을까 한다. 예를 들어 전투기의 흡입구의 기술, 그리고 F-22의 기동력을 가변 추력 혹은 테일러론은 호기심을 풀어줄 수 있을 정도로 소개하였다. 이를 위해서 그림을 약 250개 이상이 엄선하여 내용과 함께 때로는 그림을 설명함으로써 호기심을 풀어주는 방향으로 구성하였다.

“항공상식” 초판이 학교 도서관으로 납품되고 있는 추세에 비추어 학생들이나 교사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항공지식을 전달하는 자료로 유용하다는 평가이다. 또한 항공기를 직간접으로 운용하고 있는 회사의 임직원과 군 지휘관에게 항공기 운항을 이해시키는 좋은 소재가 될 것이다. 이에 초판 내용을 좀 더 보강하였고 일부 주제를 추가하였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하였다.

제1부는 “조종사의 길”이라는 제목과 부재로 “하늘과 벗하다”로 정했다. 여기서는 국내와 항공산업의 발전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고, 국내 조종사 양성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제2부는 “항공유학”이라는 제목과 부제 “세계의 하늘에 도전하다”라는 제목으로 FAA의 조종사양성과정을 상세하게 소개하였다. 국내의 항공산업을 더욱 발전해 가기 위해서는 항공 선진국과의 교류는 필수이다. 이에 항공유학을 계획하는 예비 항공인 역시 적지 않다. 그러나 조종사를 위한 항공유학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조언해 주는 자료가 거의 없어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하고 실제 외국에 나가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난감한 상황에 놓인 예비 항공인을 위한 조언으로 구성하였다.

제3부는 “항공상식”이라는 제목과 부제 “항공기는 상상의 창작물이다”라는 제목으로 초보적 비행기에서부터 현대 초음속 항공기, 그리고 헬리콥터에 대해서 다루었다. 국내 항공산업이 초음속 경훈련기에 이어 헬리콥터를 자체적으로 생산하여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할 수 있을 정도로 항공산업이 크게 발달하였다. 이에 항공에 대한 관심이 전문 직업 조종사는 물론이고 아마추어 수준의 일반항공까지 수요를 창출해야 할 국가적 과제를 안고 있다. 이 책은 가장 초보적인 비행기에서부터 현대 초음속 항공기까지 보이지 않는 기술들을 소개했다. 이 책을 정독한 후 당신은 미래 항공기를 그려볼 수 있지 않을까!


[차  례]

[미리보기]


구매평
Q&A